굿네이버스 온주종합사회복지관-BMW 코리아 미래재단, 희망나눔학교 실시
친구들과 함께 몸과 마음이 건강한 방학 보내요
○ 미술, 연극 활용한 그룹 활동 프로그램으로 아동 자아 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 기대
○ 25일부터 2주간 아산지역 내 2개 초등학교 65명 아동 대상 진행


굿네이버스 온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신범수)은 BMW 코리아 미래재단(이사장 김효준)과 함께 7월 25일부터 8월 5일까지 어린이들의 꿈이 자라는 행복한 방학 ‘2016년 여름 희망나눔학교’를 진행한다.
굿네이버스 희망나눔학교는 2002년부터 15년간 방학 중 결식의 위험에 놓여 있거나 적절한 보호를 받기 어려운 초등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도왔다. 외환위기 이후 결식과 방임위기에 처한 빈곤가정 아동의 중식지원을 시작으로 현재는 건강진료, 야외활동 뿐 아니라 가족참여 프로그램과 아이들의 미래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등 심리치료 기법을 도입해 전문적인 통합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굿네이버스는 빈곤가정 아동들이 겪는 심리?정서적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아동의 자아 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인 그룹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해 이번 희망나눔학교에 도입했다. 이는 미술과 연극치료를 접목한 통합 예술 프로그램을 활용한 것으로 전문심리치료사들이 개발 과정에 참여해 전문성을 높였다.
이윤주 굿네이버스 아주좋은이웃심리치유센터 미술치료사는 “빈곤가정 아동의 부모 경우 경제적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다 보니 아동에게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기울이게 되는 경우가 많다”며,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취약해 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술과 연극이라는 장치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고 새로운 자아를 직면하고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사회성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미술과 연극 매체를 활용한 그룹 활동 프로그램 ‘내 마음에 놀러와’는 친구들과 주제를 정해 그림을 이어 그리는 ‘그림 과녁 만들기’와 감정 가면을 만들어 연극하는 ‘흥부 놀부’ 등 8회기에 걸쳐 진행된다. 그룹 활동 외에도 아동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지역사회 자원과 재능기부를 활용해 미래의 직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특기활동을 지원하고, 아동의 긍정적 변화가 가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가족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BMW 코리아 미래재단의 환경교육 ‘NEXT GREEN’과 과학 창의교육 ‘주니어 캠퍼스’와 함께 문화체험, 특기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범수 굿네이버스 온주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은 “굿네이버스 여름 희망나눔학교 라는 프로그램 이름처럼 참여하는 모든 아동들이 2주 동안 자신의 꿈과 희망을 가지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기범 온양중앙초등학교 교장은 “여름방학기간동한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한 굿네이버스와 후원 기업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학생들이 많은 것을 배우고 얻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장동선 금곡초등학교 교장은 “지난 겨울 희망나눔학교에 이어 이번 여름에도 희망나눔학 교를 진행한다는 소식에 많은 아동들이 기뻐했다.”며, “아동들이 희망나눔학교를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굿네이버스는 2002년부터 희망나눔학교를 통해 전국 3,831개 초등학교에서 8만 3,844명의 빈곤가정 아동을 지원했다. 이번 여름 희망나눔학교는 전국 190여 개 초등학교의 3,8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아산지역에서는 2개 초등학교 아동 65명이 참여한다.
2012년부터 5년째 굿네이버스 희망나눔학교를 후원 중인 BMW 코리아 미래재단은 책임 있는 미래 리더 양성(Responsible Leader for Future)의 비전아래 다양한 목적사업을 통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넥스트 그린(NEXT GREEN, nextgreen.teacherville.co.kr)’은 어린이들에게 지속 가능한 삶과 미래를 위해 책임 있는 가치관과 리더십을 심어주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다. 쓰레기, 물, 생물다양성, 에너지의 4개 주제에 대해 어린이들이 배우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Learn-Think-Act)을 돕도록 구성되어 있다. 철학을 비롯한 인문사회과학부터 자연과학, 환경학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융합적 콘텐츠와 어린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도록 질문을 제시하는 철학적 발문법이 특징이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초등학교 교사 대상 직무연수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끝)